2022-10-17

언성 듀엣 에러타, Q&A 번역

 

정오표(에러타)

『언성 듀엣』에, 잘못 기술된 부분이 존재했던 것이 발각되었습니다.

이하에 해당 장소와 그 올바른 기술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불편을 끼쳐드려 죄송합니다만, 확인 후 플레이 해주시기 바랍니다.

기재되어 있는 것 이외의 문의사항이 있다면, 문의 양식으로 연락해 주십시오.

개별적으로 답변은 어려우나, 향후 정오표나 Q&A 작성에 참고하겠습니다.

 

갱신 이력

20/12/24 갱신

20/11/04 정오표 공개

 

11p 15번째 줄

객관적으로 자신의 캐릭터의 취할 구조를 선언한다

客観的に自分のキャラのとる構造を宣言する

객관적으로 자신의 캐릭터의 취할 행동을 선언한다
客観的に自分のキャラのとる行動を宣言する

● 45p 변이에 대한 저항 変異への抵抗 2번째 줄
어느 정도는 원래대로

ある程度は元とおりに

어느 정도는 원래대로
ある程度は元どおり

탁점 누락 오타이므로, 정발판에서 개선되었을 것으로 생각.


▼ 전자세계의 데들리 생방송 電子世界のデッドリー生配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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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2p 결말의 분기 結末の分岐 2~3번째 줄
그 캐릭터는 현실 세계로 돌아올 수 있어요.

そのキャラクターは現実世界に帰ってくることができます。

그 캐릭터는 원래의 가상공간으로 돌아올 수 있어요.
そのキャラクターは元のヴァーチャル空間に帰ってくることができます。

▼ 래빗랜드 ラビットラン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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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2p 결말의 분기 結末の分岐 2~3번째 줄
그 캐릭터는 원래의 가상공간으로 돌아올 수 있어요.

そのキャラクターは元のヴァーチャル空間に帰ってくることができます。

그 캐릭터는 현실 세계로 돌아올 수 있어요.
そのキャラクターは現実世界に帰ってくることができます。

▼ 둘만의 행복 ふたりだけの幸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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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4p 나이프에 대한 항목 1번째 줄 (20/12/14 추가)
서재에서 획득할 수 있

書斎にて獲得でき

부엌에서 획득할 수 있
ダイニングで獲得でき

● 237p 둘 다 실패했다 ふたりとも失敗した 2번째 줄
시프터 또는 바인더, 각각의 프래그먼트 박스에서

シフターかバインダー、それぞれのフラグメントボックスから

시프터와 바인더, 각각의 프래그먼트 박스에서
シフターバインダー、それぞれのフラグメントボックスから

▼ 『읽을 수 있어』 『よめ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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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6p 판정(난이도:5) 判定(難易度:5)끝에서 1번째 줄
마일드한 변이가 추천합니다

マイルドな変異がおすすめします

마일드한 변이를 추천합니다
マイルドな変異おすすめします

커버 날개 カバー折り返し
프래그먼트 효과 フラグメント効 끝에서 1번째 줄
매번 같은 것 고를 수도 있습니다

毎回同じもの選ぶことも可能です

매번 같은 것을 고를 수도 있습니다

毎回同じもの選ぶことも可能です​

 

Q&A

기재되어 있는 것 이외의 문의사항이 있다면, 문의 양식으로 연락해 주십시오.

개별적으로 답변은 어려우나, 향후 정오표나 Q&A 작성에 참고하겠습니다.

 

갱신 이력

21/04/27 갱신

20/12/24 갱신

20/11/04 Q&A 공개

 

● 캐릭터 작성
【Q.】 인간 이외의 캐릭터를 만들 수 있습니까?
【A.】 네, 가능합니다.
페어로 성립한다면 어떤 관계성이든 상관없습니다.

● 프래그먼트 관련
【Q.】 「망각」에 체크가 들어간, 혹은 변이된 프래그먼트를, 세션 종료 시에 새롭게 취득한 프래그먼트와 교체할 수 있습니까?
【A.】 네, 가능합니다.
이 경우, 다음 세션에 참가했을 때의 변이에 대한 저항으로, 교체한 「망각」에 체크가 들어가 있는, 혹은 변이한 프래그먼트를 원래대로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주의해 주십시오.

【Q.】 「망각」한 프래그먼트를 남긴 채, 세션 종료 시 등에 새롭게 취득한 프래그먼트를 7번째 프래그먼트로서 프래그먼트 박스에 추가로 넣을 수 있습니까?
【A.】 네, 가능합니다.
「망각」에 체크가 들어가 있는 프래그먼트는, 세션 개시 시에 가지고 있는 프래그먼트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Q.】 세션 내에서 받은 변이를, 세션 종료 시에 프래그먼트로서 취득할 수 있습니까? (20/12/24 추가)
【A.】 아니요,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같은 이름으로 같은 내용의 프래그먼트이면, 애프터 토크의 「프래그먼트의 추가」의 타이밍에 취득할 수 있습니다.

처리상의 문제로, 변이한 프래그먼트와 새롭게 취득한 프래그먼트, 양쪽 모두를 동시에 프래그먼트 박스에 넣는 것은 권할 수 없습니다.
변이된 프래그먼트로 지정된 내용이 남은 상태에서, 새로운 프래그먼트로서 취득한 것이 변이했을 경우, 변이했는데도 남아 있는 상태가 발생하므로, 내용에 따라서는 롤플레이에 지장을 초래할 것으로 상정됩니다.

변이한 프래그먼트와 새롭게 취득한 프래그먼트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변이한 프래그먼트는 프래그먼트 박스에 들어가 있지 않으면, 다음 번 세션 이후의 「변이에 대한 저항」으로 원래대로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주의해 주세요.

【Q.】 「망각에 체크를 넣어 프래그먼트를 변이시킨다」라는 처리를 할 때, 「망각」에 체크를 넣는 프래그먼트와 변이하는 프래그먼트는, 각각 다른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까?
예를 들어, 프래그먼트A 에 망각 체크를 넣고, 프래그먼트B 를 변이시키는 것은 가능합니까? (21/4/27 추가)
【A.】 아니요, 할 수 없습니다.
「망각」에 체크를 넣는 프래그먼트와 변이하는 프래그먼트는, 별도 지정되어 있지 않는 한은 동일한 것이 됩니다.

【Q.】 「프래그먼트의 추가」(p.173)에, 『한번은 변이로 잃은 프래그먼트를 되찾아도 문제 없습니다』라고 하는 기재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바다와 같이 푸른 눈동자」라고 하는 프래그먼트를 「망각」하고, 「변이:도기화」를 받았다고 합시다.
그 후 「바다와 같이 푸른 눈동자」의 프래그먼트를 「프래그먼트의 추가」로 되찾은 경우, 변이는 어떻게 취급됩니까? (21/04/27 추가)
【A.】 「변이:도기화」가 남은 상태에서, 다른 프래그먼트로서 「바다와 같이 푸른 눈동자」를 되찾는(추가하는) 경우는, 「바다와 같이 푸른 눈동자」를 되찾았지만, 몸의 다른 부분이 「변이:도기화」하는 채로 있는 것이 됩니다.
이 상태로 다음의 시나리오가 진행되어, 「변이:도자기화」를 원래대로 되돌리면, 같은 프래그먼트가 연달아 있게 되어버리기 때문에, 하나는 「소중한 추억 박스」에 넣어 두는 등을 하면 좋을 것입니다.

이것에 한정하지 않고, 프래그먼트를 되찾음으로써 변이와 모순이 생기는 경우는, GM과 상담해 취급 여부를 결정해 주세요.

▼ 프래그먼트 효과
【Q.】 한 번의 판정에 「프래그먼트 효과」를 여러 번 사용하는 경우, 롤플레이도 그 횟수만큼 하는 것입니까?
아니면 효과 횟수만 세고, 굴림으로 선택하는 것은 1개만이어도 괜찮은 것일까요? (21/04/27 추가)
【A.】 바인더가 희망하기 나름입니다.
프래그먼트 효과를 사용한 횟수만큼 롤플레이를 하셔도 되고, 어느 하나를 대표로 선택하여 롤 플레이 하셔도 OK입니다.
또, 프래그먼트 효과에 쓰여진 것과 전혀 관계없는 행동을 취해 상황을 바꾼 것을 「프래그먼트 효과」를 사용한 취급으로 할 수도 있습니다.

구체적인 연출이 생각나지 않는 경우는, 프래그먼트 효과를 사용했다고 선언하는 것만으로도, 훌륭한 롤 플레이에요!

▼ 변이에 대한 저항
【Q.】 변이에 대한 저항으로 「망각」과 변이를 지울 수 없는 경우, 한 쪽이 「망각」에 체크를, 한 쪽이 변이를 남긴 상태 등으로 할 수 있습니까?
【A.】 네,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이하와 같은 형태로도 할 수 있습니다.

・현실 세계로 귀환시의 상태
바인더 → 「망각」 2, 변이 2
시프터 → 「망각」 2, 변이 2
 
변이에 대한 저항의 시작점 → 3

・변이 저항 후의 예
바인더 → 「망각」 1 (「망각」 1, 변이 2를 소거)
시프터 → 변이 1 (「망각」 2, 변이 1을 소거)

【Q.】 망각이나 변이한 프래그먼트를 다음 세션에 가져간 경우, 이계화나 변이에 대한 저항으로, 그 프래그먼트를 원래대로 되돌릴 수 있습니까? (20/12/24 추가)
【A.】 네, 원래대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 세션의 진행 및 로스트에 대하여
【Q.】 프래그먼트 박스에 세팅한 프래그먼트 6개 모두를 「망각」한 경우, 「소중한 추억」박스에 1개 이상 프래그먼트가 있어도 로스트가 됩니까?
【A.】 네, 그렇습니다.
결말의 분기 시점에서 프래그먼트 박스에 있는 모든 프래그먼트의 「망각」에 체크가 들어가 있는 경우, 룰 상 로스트로 취급합니다.

【Q.】 바인더가 시프터와 접촉했을 때, 보이는 풍경 뿐만이 아니라, 들리는 소리와 냄새도 변화시킬 수 있습니까?
【A.】 네,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전자세계의 데들리 생방송」의 챕터 2에서는, 손을 잡는 것으로 냄새도 알 수 있도록 묘사되어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 시프터 옷 등 신체의 일부가 아닌 부분만 만지는 경우, 시프터 시야를 공유할 수 있습니까? (20/12/24 추가)
【A.】 네, 가능합니다.
시프터가 「자신」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범위를 접하고 있다면, 의복이나 입고 있는 것이, 모두 「신체에 접하고 있는」 판정이 됩니다.

【Q.】 프래그먼트 박스의 프래그먼트가 모두 변이하면, 캐릭터는 로스트화 되어 버립니까? (20/12/24 추가)
【A.】 아니요, 되지 않습니다. 망각과 변이는 별개입니다.
프래그먼트 박스에 있는 모든 프래그먼트의 「망각」에 체크가 들어가 있었을 때에만, 로스트로 취급됩니다.
(프래그먼트 전체가 바뀌어도 원래의 프래그먼트를 하나라도 기억하는 한, 당신은 아직 당신이라는 것입니다!)

【Q.】 「망각」에 체크가 들어간 프래그먼트를 남긴 채로, 새로운 프래그먼트를 프래그먼트 박스에 더해 지속적으로 플레이한다고 합시다(합계 7개).
그 때, 세션 중에 「망각」의 체크가 들어간 프래그먼트가 그 프래그먼트를 포함해 합계 6개가 되면, 「망각」하고 있지 않는 프래그먼트가 남아 있어도 로스트가 됩니까? (20/12/24 추가)
【A.】 아니요, 캐릭터가 로스트가 되는 것은, 프래그먼트 박스에 넣은 「모든 것」의 프래그먼트의 「망각」에 체크가 들어갔을 때 뿐입니다.

● 같은 캐릭터로 계속 플레이하는 경우
【Q.】 이계로부터의 귀환 후 남은 육체적인 변이는, 시프터 이외에도 보이는 것입니까? (21/04/27 추가)
【A.】 네, 모든 사람에게 보이는 상태가 됩니다.
그 때문에, 실생활에 영향을 주는 일도 충분히 생각할 수 있습니다.

【Q.】 망각과 변이를 받은 프래그먼트가 3개인 캐릭터가 계속해서 다음 시나리오에 참여하는 경우, 프래그먼트의 최대 수가 어떻게 되는지를 알려주세요. (21/04/27 추가)
【A.】 「소중한 추억 박스」에 프래그먼트가 있으면, 「망각」하고 있지 않는 프래그먼트의 수가 6 개가 될 때까지 프래그먼트를 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중한 추억」에 1개 프래그먼트가 있는 캐릭터라면,

・망각과 변이를 받은 프래그먼트 3 개
・무사한 프래그먼트 3개
・이전 번의 시나리오에서 획득한 프래그먼트 1개

로, 프래그먼트 박스에 있는 프래그먼트 7개 중 4개가 망각과 변이를 받지 않은 상태로, 다음의 시나리오에 참가하는 형태가 될 것입니다.

이 상태로 다음의 시나리오를 클리어 한 결과, 변이에 대한 저항 등에서 「망각」하고 있지 않는 프래그먼트의 수가 7개(또는 그 이상)가 되었을 경우, 초과한 만큼을을 「소중한 추억」으로 간직해, 프래그먼트 박스에 있는 「망각」하고 있지 않는 프래그먼트가 최대 6개의 상태가 되도록 조정합시다.

●기타
【Q.】 세션별로 페어의 상대를 바꿀 수 있나요?
【A.】 네, 가능합니다.

【Q.】 계속해서 같은 페어로 플레이할 경우, 시프터와 바인더의 입장을 바꿀 수 있습니까?
【A.】 교체해도 됩니다.
세계 설정 상, 시프터와 바인더가 바뀌는 것은 일반적으로 있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시나리오에 따라 「교체入れ替わる」로 설정된 경우 시나리오 내의 기술이 우선됩니다.
그 때에는 「이계의 영향으로」 「능력이 바뀌어 버리는 변이를 받아」 「스토리 프래그먼트의 효과에 의해서」 등, 세계 설정을 확장하는 설정을 붙여 주면 좋습니다.

【Q.】 바인더 2명, 시프터 1명, 혹은 바인더 1명, 시프터 2명 등 3명이서 노는 특수 규칙을 만드는 것은 가능한가요?
【A.】 네, 가능합니다.
여러분의 창의적이고 즐거운 세션을 하세요!
단, 이 게임은 2021년 4월 현재 그러한 놀이방식을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으므로 참가자 전원의 합의를 본 후 세션해 주시기 바랍니다.

【Q.】 변이된 프래그먼트가 6개 이상인 경우 등, 7개 이상의 프래그먼트를 동시에 가질 때는 캐릭터 시트에 어떻게 기입하면 좋을까요? (21/04/27 추가)
【A.】 현재 공식적으로 공개하고 있는 캐릭터 시트에서는, 7 개 이상의 프래그먼트를 기입할 수 없습니다.
불편을 끼쳐 드려 죄송합니다. 일시적으로 스토리 프래그먼트 또는 소중한 추억 상자에서 관리하거나, 추가 캐릭터 시트를 작성해, 거기에 기재하는 등 궁리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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