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학 특강
『마도서대전 RPG 마기카로기아』를 플레이하면서 이해하기 어려운 점을 설명하겠습니다. |
규칙에 대한 의문
먼저, 『마기카로기아』의 규칙에 대한 질문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 차례에 대해
Q : 마법전에 대한 질문입니다. 마법전 때 자신의 차례라고 되어 있는데, 이것은 언제까지일까요? 예를 들어 공격 스텝에 공격 처리가 끝난 후, 자신의 차례에 사용 가능한 주문을 사용할 수 있습니까?
A : 마법전에서 자신의 차례란, 자신의 소환 스텝이나 자신의 공격 스텝을 말합니다. 소환 및 공격 처리가 완료되고, 그 외 아무것도 할 일이 없어지면 그 스텝은 종료됩니다. 질문 내용에 있듯이, 공격을 실시한 후 주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단장〉에 대해서
Q : 〈단장〉은 기본적으로 인간에게 빙의한다고 합니다만, 단독으로 존재할 수도 있습니까?
A : 가능합니다. 그 경우, 핸드아웃의【인물】란에, 그〈단장〉의 외견이나 성격 등의 설정을 써 둡시다. 뒷면에는 데이터 등을 적어 두면 좋을 것입니다.
Q : 〈단장〉은 〈우자〉이외의 존재에게도 빙의할 수 있습니까?
A : 네. 마법사나 〈서적경〉, 〈월경자〉에도 빙의 가능합니다. 이 경우, 해당 〈단장〉은 빙의 대상이 습득하고 있는 마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단장〉은, 매우 강력합니다. 랭크가 1 높은 것으로 취급해 주십시오. 또, 시나리오상 어떻게 취급할지는 고민이 필요하겠지만, 설정상으로는 장소나 무기물, 동물 등에도 빙의 가능합니다.
● 입회인에 대해
Q : 마법전에서 동료 PC의 입회인이 되었을 때, 그 입회인은 도중에 입회인을 그만둘 수 있습니까?
A : 아니오. 자신의 의지로 입회인을 그만둘 수는 없습니다. 다만, 자신의 【마력】이 0이 되어, 사망·소멸한 경우에는 마법전에서 탈락합니다.
Q : 대표가 대미지를 입었을 때 원형으로 블록하여, 결과적으로 대표가 입은 데미지가 0 이하일 경우에도 입회인은 【마력】을 감소하지 않으면 안됩니까?
A : 아니오. 결과적으로 입은 피해가 0 이하라면, 입회인의 【마력】은 감소하지 않습니다.
Q : 마법전에서 동료 PC의 입회인이 되었을 때, 대표의【마력】이 0이 되었을 경우 강제로 마법전에서 탈락합니까? 또한 이 때 탈락한 입회인은 앵커의 운명변화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까?
A : 대표의 마력이 0이 되면 입회인도 탈락합니다. 하지만, 입회인 자체가 마법전에 패배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운명 변전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Q : 입회인의 【마력】이 0이 되었을 때, 즉시 부활 판정을 하면 어떻게 됩니까?
A : 사망을 무효화할 수는 있지만, 마법전 탈락을 무효화할 수는 없습니다. 이것은 입회인 뿐만이 아니라, 대표도 마찬가지입니다.
Q : 입회인은 【지원】이나 【동요】와 같은, 자신의 차례 이외에도 사용 가능한 마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까?
A : 네. 사용 가능합니다.
Q : 〈단장〉이나 〈서적경〉, 〈월경자〉와 같은 마법사의 적이 누군가의 입회인이 될 수는 있습니까?
A : 가능합니다. 이 때, 〈단장〉이 누군가의 입회인이 되었을 경우, 〈단장〉 몫의 플롯은 랜덤으로 해 주세요.
Q : 예지몽 장면에서 입회인이 될 경우, 대표와 마찬가지로 예지 판정에 성공해야 합니까?
A : 아니오. 예지판정에 성공하지 않아도, 그 마법전에 입회인이 되는 것은 가능합니다.
● 집단전에 대해
Q : 집단전에서 원형을 소환할 경우, 대표가 교체될 때 아직 존재하고 있던 원형은 어떻게 됩니까?
A : 원형을 소환한 캐릭터의 주권에 머무릅니다. 그 소환자가 다시 대표가 되었을 때, 그 원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 집단전에서 입회인으로 있을 때, 자신의 주권에 있는 원형을 사용할 수 있습니까?
A : 아니오. 자신의 주권에 있는 원형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대표뿐입니다.
황혼선서의 입회인 규칙을 도입하여, 입회인도 원형(특정 이펙트 한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드라마 장면에 대해서
Q : 드라마 장면에서 발생한 마소는 즉시 누군가가 충전하지 않으면 사라지는 건가요?
A : 아닙니다. 발생한 마소는 그 드라마 장면이 종료될 때까지는 그 장면에 계속 존재합니다.
Q : 드라마 장면에서 프라이즈의 〈단장〉을 누군가로부터 건네받은 경우의 질문입니다. 건네받은 캐릭터는 원래의 프라이즈 소유자가 프라이즈 획득을 통해 습득하고 있던 특기와 마법을 습득하지 않으면 안 됩니까?
A : 아니오. 프라이즈의 양도가 발생한 시점에서, 새롭게 다른 특기나 마법을 다시 선택해도 상관없습니다. 단, 원래 소유자와는 다른 마법을 습득한 경우 원래의 마법에 충전되어 있던 마소는 모두 상실됩니다.
〈단장〉에게서 특기를 박탈하는 규칙은, 신서판(대형판)으로 오면서 사라졌습니다.
Q : 드라마 장면에서 프라이즈의 〈단장〉을 누군가로부터 건네받은 경우의 질문입니다. 원래 프라이즈의 소유자가 프라이즈 획득에 의해 습득하고 있는 마법에 마소를 충전하고 있으면 프라이즈를 받은 타이밍에 그 마소를 획득할 수 있습니까?
A : 네. 원래 프라이즈 소유자가 프라이즈 획득에 의해 습득하고 있던 마법과 같은 것을 습득하기로 하면 그 마법에 충전되어 있던 마소도 함께 받을 수 있습니다.
● 마스터 장면에 대해서
Q : 마스터 장면은 드라마 장면입니까? 아니면 전투 장면입니까?
A : 어느 쪽이라도 좋습니다. 또, 원래대로라면 드라마 장면이나 전투 장면에서 가능한 것을 금지해도 상관없습니다(예를 들면, 드라마 장면으로서 운용하고 있는 마스터 장면에서,【회복】등의 마법의 사용 등을 금지해도 상관없습니다). 마스터 장면은 GM이 자유롭게 전개할 수 있는 장면입니다. GM은 마스터 장면이 시작될 때마다 그 장면이 어떤 장면인지, 또 어떤 특수한 처리를 할 수 있는지를 설명해 주십시오.
● 사건표에 대해
Q : 세션 중 사건표를 사용하여 초기 앵커나 시나리오 앵커 이외에 NPC 앵커를 늘릴 수 있습니까?
A : 가능합니다.
● 앵커와 상흔에 대해
Q : 마법사 앵커가 사망할 경우 상흔으로 변화합니까?
A : 네. 자신의 앵커로 되어 있는 마법사가 사망할 경우, 그 앵커는 상처로 변화합니다. 상흔이 된 마법사가, 그 세션이 종료할 때까지 부활 판정을 실시해 사망을 무효화했다면, 「상흔의 극복」에 성공한 것으로 취급합니다.
● 서적경에 대해서
Q : 〈서적경〉에게 마법전에서 패배해 컬렉션이 되었다고 합시다. 그 후, 그 컬렉션에서 해방될 경우, 【마력】의 값은 몇 점입니까?
A : 마법전에 패배한 시점의 마력과 같습니다. 즉, 【마력】이 0 상태로 컬렉션이 되었다면, 【마력】0. 즉, 사망한 상태로 해방됩니다.
● 갭에 대해
Q : 「어둠」을 영역으로 선택했다면 별의 왼쪽에 있는 갭을 칠해서 없앨 수 있습니다. 이것은, 「어둠」과「별」이 갭을 개입시켜, 연결되어 있다고 하는 것입니까?
A : 아니오. 【번역】을 습득했을 때 외에는 의미가 없습니다.
● 범용마법·주문 【보복】에 대해
Q : 주문 【보복】의 효과는. 입회인이 플롯한 방어 주사위에 의해 무효화된 공격 주사위의 몫도, 대미지로서 상대에게 줄 수 있습니까?
A : 아니오, 할 수 없습니다.
● 기관마법·서경주문 【주문 받아치기返呪반주】와 【서형】에 대해
Q : 【서형】을 습득한 마법사가 【주문 받아치기】의 효과를 사용하여 누군가의 주문을 사용한 경우, 그 저항 판정에 마이너스 2로 수정을 넣을 수 있을까요?
A : 네. 가능합니다.
● 【블록】에 대해서
Q : 원형이 가지는 【블록】의 값보다 큰 대미지를 대신 받을 수 있습니까?
A : 아니오, 할 수 없습니다. 남은 대미지는, 그 원형을 사역하는 사람이 받습니다(다시 그 대미지를, 다른 원형으로【블록】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 에너미에 대해서
Q : 에너미의 【근원력】은 몇 점이 됩니까?
A : 에너미의 【근원력】은 【공격력】과 【방어력】의 평균치(소숫점 올림)를 【근원력】으로 해 주십시오.
구판 데이터에는, 에너미의 근원력이 별도로 표기되지 않았었습니다.
● 변조 「타짐綻び균열」에 대해
Q : 마법전을 하고 있을 때, 서로의 대표가 동시에 「타짐」의 변조 효과에 의해 【마력】이 0이 되었을 경우 어떻게 됩니까?
A : 양 쪽 모두 패배로 처리해 주십시오.
● 성장에 대해
Q : 「10.04 리스펙」에 따르면 '【공격력】과 【방어력】과 【근원력】, 모든 값이 자신의 현재 계제에 1을 더한 값이 되면 다음 계제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라고 되어 있습니다만, 이 값은 【공격 수칙攻則공칙】이나 【영장】, 【마족】 등 능력치를 상승시키는 장비 마법의 효과도 포함됩니까?
A : 네. 포함합니다.【공칙】을 습득하고 있는 제3계제의 마법사는,【방어력】과【근원력】의 두 가지 능력치를 성장시키면, 제4계제로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자신의 현재 계제에 1을 더한 값보다 높은 값으로 할 수 없습니다'라는 제한에도 그러한 장비마법은 적용됩니다. 즉, 공적점을 사용해 이미 【공격력】을 4로 상승시킨 제3계제의 마법사는 제4계제로 성장할 때까지는 【공칙】을 습득해도 【공격력】을 5로 할 수 없습니다.
공칙은 코스트를 요구하므로, 간이 장비 규칙을 채용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 이펙트 【캐스트】에 대해서
Q : 원형의 새로운 능력 【캐스트】에 대해서입니다만, 이 능력은 언제부터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까? 【캐스트】를 가진 원형이 소환된 소환 스텝부터 사용가능한 것일까요? 만약 그 경우 원형이 소환 마법을 사용하게 할 수 있는 것일까요?
A : 【캐스트】는, 그 원형이 소환된 소환 스텝부터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캐스트】로 사용횟수가 증가하는 것은, 주문 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캐스트】의 효과를 사용해, 소환 마법을 자동적으로 성공시킬 수 있는 것은,【조상신祖霊조령】등이 없는 한, 다음 라운드의 소환 스텝부터가 됩니다.
Q : 【캐스트】에 의해서 증가한 횟수로, 그 장면 또는 라운드에, 이미 사용한 마법을 사용하는 것은 가능한가요?
A : 불가능합니다.
Q : 【캐스트】에 의해 사용할 수 있는 주문은 그 원형의 영역의 주문뿐인가요?
A : 아니오. 다만, 판정을 자동적으로 성공시킬 수 있는 것은, 그 원형의 영역의 주문 뿐입니다.
Q : 【캐스트】에 의해 【긴급 소환】을 사용할 수 있습니까?
A : 가능합니다. 단, 주사위를 던져 랜덤으로 지정 특기를 결정한 결과, 그것이 그 원형의 영역이 아니면, 【긴급 소환】은 자동적으로 실패합니다.
● 범용마법·소환 【분신 소환】에 대해
Q : 「성별이 정해져 있지 않음」이라고 하는 설정의 캐릭터의 경우, 【분신 소환】은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요?
A : 마법의 판정을 하고, 성공하면 주사위를 1개 굴려서 1~3이면 기사가, 4~6이면 처녀가 소환되는 것으로 하십시오.
● 범용마법·주문 【재도전】에 대해
Q : 코스트 상승 카운트는 세션 종료 시 리셋되는 것입니까?
A : 네.
● 범용마법·주문 【뇌격】에 대해
Q : 〈금서〉나 〈서적경〉이 사용한 경우, 어떻게 처리해야 하나요?
A : 〈금서〉나 〈단장〉, 〈서적경〉이 소비하는 마소를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는 마법을 사용할 경우, 소비하는 마소는 사용자의 【근원력】의 절반 값으로 하십시오(소숫점 올림).
● 범용마법·주문 【조류】에 대해
Q : '홀수 눈이 나왔을 때'란, 여러 개의 주사위를 굴린 경우는 '나온 눈의 합이 홀수인 경우'를 말하는 건가요?
A : 아니오. 주사위의 각각의 나온 눈이 됩니다.
Q : '자신이 주사위를 굴려서'라고 되어 있습니다만, 특기 결정이나 대미지 산출에도 적용됩니까?
A : 행위 판정, 대미지 결정, 영역 결정, 랜덤 플롯, 표 사용, 랜덤하게 특기를 선택할 경우 적용됩니다.
● 범용마법·주문 【주문 파훼破呪파주】에 대해
Q : 대상은 주문 뿐입니까? 소환 마법을 무효화할 수 있나요?
A : 주문 뿐입니다.
● 경력마법·방문자주문 【가면】에 대해
Q : 이 효과에 따라 「동맹표」6번의 효과(NPC의 프라이즈화)는 어떻게 처리합니까?
A : 조사자가 획득하며, 이후에는 마법전에 의해 빼앗길 가능성이 발생합니다.
● 경력마법·이단자주문 【재생】에 대해
Q : 【용권】등 라운드의 종료 시에 처리되는 대미지 발생과, 이 마법에 의한 회복은 어느 쪽을 먼저 합니까?
A : 라운드 종료 시 효과가 있는 마법이 여러 개 발동되어 있는 경우, 어떤 마법부터 처리할지는 GM이 랜덤으로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 기관마법·원탁【거절】에 대해
Q : 대상은 주문 뿐입니까? 소환 마법을 무효화할 수 있나요?
A : 주문 뿐입니다.
● 기관마법·학원【교도】에 대해
Q : 원형에게도 특기를 습득시킬 수 있습니까?
A : 네.
● 기관마법·학원【선도자導師도사】에 대해
Q : 도사정령이 파괴・소멸된 경우 세션 중에는 더 이상 소환되지 않습니까?
A : 네.
● 기관마법·【주문 방해防呪방주】에 대해
Q : 대상은 주문뿐입니까? 소환 마법에도 마이너스 수정을 줄 수 있나요?
A : 주문 뿐입니다.
● 아방궁의 특기 사항에 대해
Q : 마력결정을 할 때 주사위를 2개 굴리는 것은, 【진정한 모습: 마력해방】의 발동 시에도 적용됩니까?
A : 네.
● 기관마법·아방궁【금주】에 대해
Q : 금서 마법을 습득했을 때, 코스트는 「없음」이어도 괜찮습니까?
A : 네.
Q : 【금주】를 사용하여 PC가 금서마법【모사】를 습득하여 사용한 경우, 대상의 마법사로서 자신을 지정할 수 있습니까?
A : 할 수 없습니다.
● 원형의 수에 대해
Q : 【근원력】의 제한을 초과하여 원형을 소환한 경우, 어떤 원형이 소멸합니까?
A : 지금까지 있던 원형중에서 랜덤으로 1체를 선택해, 그것이 소멸합니다. 이것은,【지배】등의 마법의 효과에 의해서, 자신이 이미 지배하고 있는 원형과 같은 종류의 원형의 지배권을 얻은 경우도 같습니다.
그 외의 질문
세계 설정이나 마스터링, 시나리오 작성 등의 영역에 관한 질문에 대답합니다.
● 원형에 대해
Q : 「12.07.01 원형의 종류」에는, 잘 알려진 원형으로는 10가지가 있다고 쓰여져 있습니다만, 9종류 밖에 써 있지 않습니다. 10번째는 뭐죠?
A : 전차(Chariot)입니다.
● 소원에 대해
Q : 운명의 힘을 사용했을 때, NPC가 어떤 소원을 빌게 하면 좋습니까?
A : NPC의 설정이 자세하게 되어 있는 경우, 그 개성을 반영한 소원을 바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별로 설정이 없으면, 룰에도 있듯이, 「소원표」를 사용해 랜덤으로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히려 그렇게 무작위로 결정한 소원에서 해당 앵커의 개성이 만들어져 나갈지도 모릅니다. 또한 게임 중 마법재액으로 인해 어떤 불행이 발생한다면 '그런 재앙이 없어지면 좋겠다'는 취지로 바라는 것도 자연스러운 전개일 것입니다.
Q : 세션 중에 불치병에 걸린 소녀에게 운명의 힘을 요청했을 경우, 소녀가 병이 낫기를 바랐던 것으로 했습니다. 이 「소원」은 어떻게 하면 이룰 수 있다고 해야 할까요?
A : 「운명변화표」의 효과나 마법재액으로 인해 생긴 병이라면 「6.03.02.01 운명개입」 규칙을 통해 해소하세요. GM이 NPC에 시나리오상 '불치병'을 설정했다면 그 해결방법은 GM이 자유롭게 결정해 주십시오. 너무 따분한 내용의 소원이라면 그 소원을 들어주기에 알맞은 특정한 특기를 지정해서 성공적으로 판정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운명변화표' 에 있는 것과 같은 내용, 또는 사람의 생사에 관한 소원을 들어줄 때는 「운명개입」과 유사한 도전을 설정하거나 다음 세션에서 소원을 들어주기 위한 시나리오 등을 준비하세요.
● 시나리오의 난이도에 대해
Q : 적이 약해서, 비극이 전개되지 않습니다.
A : 자신의 패배로 인해 앵커가 불행해진다는 전개는 의외로 플레이어의 마음을 괴롭힙니다. 따라서 플레이어가 그러한 전개를 열심히 저지하고 있는 것에 관해서는 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런 점을 충분히 고려한 후에, 플레이어 자신도 더 피에 굶주린 전개를 바라고, GM도 앵커들에게 재앙을 끼치고 싶다고 생각한다면 이 또한 흥미진진해질 것입니다. 빙의심도나 빙의심도 상승 규칙을 시나리오에 도입하거나, 〈서적경〉이나 〈월경자〉에 빙의시켜 〈단장〉을 강화해 봅시다. 또, GM은 회수가 어려운〈단장〉을 시나리오에 설정하는 것도 좋을지 모릅니다.
본문 중, 회색 글자는 역자 주석입니다. 붉은색 글자는 미정발 시 주로 쓰이던 용어입니다. 푸른색 글자는 원문입니다.
의역 제시 또는 오역에 대해 수정할 점은 디엠으로 연락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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